▲『김수겸 약사의 실전 한방강의 -감기편-』 저자 김수겸 약사
Q1. 간단하게 저자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김수겸 약사입니다. 강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약사가 된 후에 지금은 포항에서 인성약국 대표 약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포항시약사회에서 한약위원장을 맡고 있고, 또한 포항시약사회 동호회인 원펀치라는 한방공부 동호회의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Q2. <김수겸 약사의 실전한방 강의>는 어떤 책인가요?
실전 한방강의는 뜬구름 잡는 한방이 아니라 어느 방제를 어느 증상에 쓸 때 확신을 가지고 쓸 수 있도록 근거를 제시한 책입니다.
방제의 조문 그리고 그 방제에 들어가는 본초에 대한 조문까지 넣어서 방제를 선택할 때 왜 이 방제를 선택하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Q3.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은 어떤 부분이신가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은 몸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병이라는 것은 몸이 하는 일이 제대로 안 돼서 나타나는 것이고, 방제는 몸이 하는 일이 제대로 안 되었을 때 몸을 정상으로 돌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몸을 제대로 이해해야 병과 방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Q4. 집필을 결심한 이유나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한약위원장이기도 하고 원펀치 회장이면서 원펀치에서 강의도 하고 있는데, 한 달에 한 번 강의를 하니까 강의를 들어도 내용을 잊어버려서 책 형태로 만들면 강의를 듣고 나서도 책을 보면 내용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5. 독자들이 책 안의 한자들에 어려움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잘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을까요?
한의학이라는 학문이 중국에서 온 학문이다 보니 다 한문으로 되어있습니다. 한문은 표의문자라서 한 글자마다 뜻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한글로만 바꾸면 제대로 전달이 안 될 수가 있다 보니 부득이하게 한문이 많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방제의 조문이나 본초의 조문이 한문으로 되어있지만 조문에 대한 해석을 달아서 한문으로 보고 또한 한글 해석을 보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조문의 한문이 어려우면 조문은 뛰어넘고 해석만 봐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나오는 한문은 몇 가지가 없으니 몇 개만 알아놓으시면 그 후에는 큰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Q6. 출간 이후 책을 접하신 주변의 반응은 어떠셨나요?
해석이 잘 되어 있고, 그림으로 아주 잘 표현이 되어 있어서 술술 읽힌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그림이 깔끔하게 잘 되어있다고 좋아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Q7. 약사로서 한방의 어떤 점이 가장 매력적인가요?
약사는 소위 말하는 양약에 대해서도 알고,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도 알고, 거기에 한약에 대해서 까지도 알고 있습니다. 병을 바라볼 때 한 가지 관점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서양의학적인 관점과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으므로 좀 더 다각도로 병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약은 양약보다 효과가 약하거나 오래 복용해야 효과가 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실제로 한약을 먹어보면 양약보다 효과가 훨씬 빠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한약으로 환자를 낫게 하면 평생 단골로 만들 수 있다는 점도 아주 매력적입니다.
Q8. 한방을 공부해 나가실 약사님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한방은 양약과 다르게 이 질병에 이 방제를 쓴다는 식으로 공부를 하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나타난 증상을 보고 몸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유추해 내는 학문이 한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약을 공부하듯이 한약을 공부하면 안 되고, 방제를 통해서 몸을 이해하는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에는 어떤 증상에 쓴다는 것과 이유가 나와 있고, 본초에 몸의 흐름이나 상태가 나와 있습니다. 방제와 본초를 공부하는 것은 몸에 대해서 알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고 몸을 알기 위해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9. 앞으로의 집필 계획은 어떻게 되실까요?
아직 특별히 계획은 안 세웠는데 만약에 다른 책을 낸다면 위장 편, 肝 편, 腎 편으로 내게 될 것 같습니다.
한방 약 중에서 위장에 관한 약이 제일 많습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감기약 다음으로 잘 주게 되는 약이 위장에 관련된 약입니다. 그리고 나면 肝이라고 했는데 血 편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텐데, 肝에서의 活血에 관련된 것들을 다루고 그다음으로는 腎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 같습니다.